한방의 현대화, 침도요법

-이건목 산본한방병원장·원광대교수

겨울철에는 날씨가 춥고 건조한 계절적 특성상 근육과 혈관이 수축되고 기혈의 순환이 느려지는 때이므로 근골격계 질환이 평소보다 증가하며 원래 있던 통증도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의원이나 병원을 많이 찾는 시기도 이 때인데, 허리나 목 디스크를 비롯해서 오십견, 관절염, 원인 모를 통증으로 한의원이나 병원을 찾지만 뚜렷한 치료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수술을 하지 않고 각종 통증을 치료할 수 있는 한방 치료법인 ‘침도 요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침도 요법은 끝이 수평인 칼날 형태의 가늘고 긴 침을 사용하여 연부조직, 즉 근육, 인대, 힘줄 등의 유착을 절개하여 만성적인 통증 질환을 치료하는 새로운 침구요법입니다. 연부조직의 유착이 오래되어 발생하는 질환은 기존의 한·양방의 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치료기간도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요법은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있으며 마취에 대한 부작용과 후유증의 우려도 있습니다.
 반면, 침도 요법은 아픈 부위에 직접 시술하는데, 최소한의 침자리만으로 외부 근육에 흉터를 거의 남기지 않고 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또 시술 시간도 10분 내외로 짧아서 그만큼 환자들에게 부담이 덜한 반면, 시술효과는 시술을 받은 직후 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도 요법은 수술을 권유받았을 때 수술 대신 마지막으로 해볼 수 있는 치료법이며, 난치성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에 획기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침술의 현대적 연구결과물입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침도 요법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어깨 통증(오십견), 수근관 증후군, 무릎의 통증(퇴행성 슬관절염), 팔꿈치 통증(테니스엘보우, 골프엘보우), 발바닥, 발꿈치의 통증(족저근막염), 각종 건초염, 근육과 인대의 손상, 수술로 인한 손상후유증, 경추성 두통 증 다양한 질환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하나의 예로 어떤 환자는 요통으로 앉거나 걷는 것이 불가능해 MRI 검사를 통해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아 양방 병원에서 수술을 권유를 받았습니다. 한 달 동안 지속된 치료에도 호전이 거의 없었던 이 환자는 2차례의 침도 요법 시술을 받은 후 퇴원 후 통원치료 하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의 보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침도 요법의 치료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크나 오십견 등 통증이 오래되어 만성화된 경우, 그 주위 연부조직인 인대나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있거나 늘어나 있어 주위 신경을 누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인대나 근육을 침도 시술을 통하여 부드럽게 풀어주고 눌려 있던 신경이 반응하여 우리 몸의 회복 능력이 극대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학서인 ‘황제내경(黃帝內經)’에 기술된 ‘병소 부위를 소통시켜 기혈을 순조롭게 통하게 하면 통증과 기능이 회복된다’는 원리를 현대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침도 요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주의해야 하거나 시술을 받지 말아야 할 환자들이 있습니다. 시술 당시 열이 나는 경우, 시술부위에 염증·괴사·부종·결핵·종양·암 등이 발생되어 있는 경우, 지혈이 잘 되지 않는 경우(혈우병 환자·항혈전제, 오메가3, 아스피린 등을 복용 중인 자), 심혈관계나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 흉추1번~요추1번에 발생한 척추질환이 있는 경우, 빈혈·노인·체력이 매우 약한 경우, 과민성 피부·알러지성 피부를 가진 환자, 고혈압·당뇨병이 심하여 조절이 잘 되고 있지 않는 경우 등은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약이나 중풍예방 약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약이 함께 처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침도 요법 시술시 지혈이 잘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시술 전에 복용 중인 약을 제시를 해야 합니다.
 침도 요법은 시술시간은 짧지만 고난도의 기술을 요하는 시술입니다. 일반 침보다 2~3cm 더 깊게 찌르기 때문에 여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시술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과 수많은 임상 경험이 필요하며, MRI나 X-ray 촬영으로 정확한 시술부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침도 요법은 시술 전 반드시 전문가인 한의사와 상담을 거친 후 정확한 진단 아래에서 시술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