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대역 판소리 ‘심청가’바디별 전집 CD와 함께 국, 영문 사설집이 출간됐다.

문화관광부와 전라북도,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손을 잡고 지난해 ‘춘향가’에 이어 발간한 이번 음반은 외국인들에게 판소리를 홍보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 사업으로 판소리가 세계가 공감하는 문화상품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발간한 춘향가 음반은 많은 외국인들에게 판소리를 이해하는 좋은 자료로 평가받았으며 국내 대학, 기관, 고등학교 등에 수업 보조교재 활용과 더불어 프랑스 등 외국에서도 주문이 들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외국인 눈높이에 맞춘 제대로 된 판소리 알림이로 평가받은 이번 출간사업은 판소리 공연에서 외국인 관객들이 보다 쉽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자료로 주목된다.

이번 사업에는 군산대 최동현교수가 국, 영문사설집을 맡았으며 포항공대 박승배교수와 군산대 오석형교수가 각각 영문사설과 자막 CD제작에 참여했다. 출간 내용은 김연수 바디, 박동실 바디, 김소희 바디, 정응민바디 등 총 4개 바디에 5개 버전의 소리가 담겨져 있다.

한편 주관단체들은 이번 출간을 계기로 내년에는 수궁가, 적벽가, 흥보가 사설의 영문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