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부녀자 실종·살해사건을 위한 경찰의 실종 전담반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부녀자 실종·살해 사건이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3년 간 도내 부녀자 관련 사건도 제대로 해결을 하지 못한 채 미제사건으로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8일 전북지방경찰청과 일선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청은 혜진·예슬 양 사건 이후인 지난해 3월 27일부터 전국 경찰서에 아동·부녀자 실종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다.

도내도 이에 맞춰 도내 15개 경찰서 강력 팀 중 한 팀이 전담반을 맞아 반별로 3∼4명으로 전담팀이 구성돼 있다.

그러나 최근 3년 간 도내에서 발생한 주요 부녀자 실종·살해 사건 해결을 놓고 볼 때 과연 이 전담반이 제대된 사건 해결능력을 갖고 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고 있다.

2006년 3월 전주 삼천동 애인호프 여주인 살인 방화사건부터 시작해 익산 라이브 까페 여주인 살해사건, 전북대학교 이윤희 양 실종사건, 익산 황모약사 납치 살해사건 등 5건의 사건 중 범인이 검거된 사건은 황약사 사건 단 한 건뿐이다.

전담반이 생기기 전의 일이지만 황 약사 사건도 경찰이 직접 나서 해결한 것이 아닌 공개수사로 전환한 후에야 시민 제보로 범인이 검거됐을 정도.

이 같은 이유로 전담반이 전문지식이 없는 강력·폭력사건을 담당하는 형사들로 급조돼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경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좀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두고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실종 사건을 해결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내부에서도 현재 운영중인 전담반 운영에 회의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선 경찰서 모 형사는 “팀별로 매일 당직을 서면서 강력사건과 폭력사건, 각종 탐문 수사 등이 겹치는데 실종전담업무까지 맡으라는 건 처음부터 일선 형사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라며 “또 실종 신고가 접수돼도 단순 가출 사건이 대부분인 경우가 많아 시간과 인력낭비 되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