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법적 지원에서 제외된 신빈곤층을 찾아내 적극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8일 전주시에 따르면 복지사각지대에 내몰려 있는 대상자를 발굴해 지원하는 찾아가는 복지체계로의 전환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민생안정대책 추진단을 구성, 운영에 들어간다.
민생안정대책추진단은 인력과 교육 및 행정 인턴을 지원하는 행정지원팀을 비롯, 홍보와 지원여부 결정 등 사후 관리임무를 수행할 복지지원팀, 자활을 지원하는 자활지원센터 및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지원하는 전주종합고용지원센터, 민간자원과 연계하는 지역사회 복지협의회 등 5개 분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양 구청은 민생안정대책 지원팀으로 총괄관리, 지도점검반, 수급자중지 및 탈락자 등 타 지원 연계를 지원하는 조사반과 긴급복지 및 이웃돕기 등을 지원하는 지원반으로 구성돼 운영된다.
아울러 각 동의 민생안정대책 추진팀은 행정인턴과 통반장을 통한 제도안내 등을 지원하는 위기가구 발굴 확인반과 위기가구 신고반 부적합자 타 지원 연계 및 실태조사를 지원하는 기타지원반으로 구성된다.
민생안전대책추진단은 다음달까지 비수급 빈곤층 가구에 대해 일제조사를 벌인 뒤 긴급 지원과 저소득 무직가구에 사회서비스 일자리지원, 자생력을 가진 가구에 무보증 신용대출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정부지원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는 민간 결연·후원 등을 통해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