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90여년만에 이뤄질 예정인 전주기상대 이전(본보 12일자 2면)과 관련, 국가기관인 기상대 측이 기반시설공사까지 전주시에 요구하고 나서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전주기상대는 전주시가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청사이전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은 물론 기반시설 용지보상까지 감수할 예정임에도 기반시설 공사까지 완료해줘야만 이전을 검토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사업 추진지연 우려를 낳고 있다.
13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기상대는 기상청으로의 승격 대비와 현 청사 주변 병무청 재개발 지구 사업관련 민원 발생, 관측환경 악화 등의 이유로 덕진동 가련산으로 신청사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기상대 이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기상대 측이 자체적으로 진행해야 할 가련산공원 조성계획 변경 및 도시관리계획(도로)결정 용역을 5000만원(도비보조)의 예산을 투입, 대신해 줄 방침이다.
이 같은 도시관리계획(도로)결정은 이전 예정 부지가 가련 공원 내에 있는 관계로 267m의 진입로를 개설해야 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기상대 측은 이 같은 전주시의 적극적인 협조에도 불구하고 진입로 개설까지 시가 추진해줄 것을 요구해와 국가사업을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시의 불만을 사고 있다.
기상대는 최근 전주시에 보내온 청사 건립 세부추진계획 공문을 통해 "진입로 개설이 완료될 경우에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상대 관계자는 "최근 고창과 정읍, 남원 등에 기상대가 신설됐지만 예산부족으로 청사를 마련하지 못해 임시 건물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전주기상대 이전은 시급성이 떨어지는 만큼 전주시가 진입로 등 기반시설을 완전하게 갖춰줘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는 전문성이 떨어져 어려움이 있다는 기상대측의 부탁으로 5000만원을 들여 관련 용역까지 대신해주고 있는 상황에서 15억원 규모의 진입로 개설까지 요구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만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지난 10월 전주기상대의 기상청 승격과 관련, 광주기상청장 방문시 시는 어려운 재정형편에도 불구하고 진입로 개설에 따른 용지 보상비까지 부담할 수 있다는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기상대 이전은 병무청 지구 주민들의 주거환경 정비를 위함도 있지만 기상청으로 승격을 위해 시설확충을 해야 하는 기상대의 시급성도 맞물려 있다"며 "진입로 개설 요구를 들어주다보면 나중에는 청사까지 신축해달라고 요구하는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한편 지난 1918년 개소한 전주기상대는 남노송동 주변 재개발을 막는 요인이 돼 온데다 3424㎡의 비좁은 청사 규모로, 1도 1청이라는 기상청 자체 방침 충족을 위한 시설 확충 차원에서 덕진동 가련산 공원내에 2만3993㎡규모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