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주와 완주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시설사업비 조기집행 관계기관협력회의를 개최했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 농촌진흥청을 포함한 5개 산하기관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승인과 함께 10개 기관의 설계비 등 사업비 예산 345억 7,000만원이 확보됨에 따라 재정의 조기집행을 통한 본격적인 혁신도시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현재 전주·완주 혁신도시는 토공·주공 통합문제와는 별도로 지난해 12월 30일 토지공사 2·3공구와 전북개발공사 1공구 공사를 발주하는 등 정상 추진되고 있다.
 총 6,356억원이 소요되는 토지보상은 면적 대비 95%, 금액대비 93%가 완료됐으며 지장물보상(1,632억원)은 올 2월까지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13일 수원농촌진흥청에서 열린 관계기관협력회의에는 이전공공기관과 토지공사, 전북개발공사 등 2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전라북도혁신도시추진사업단은 혁신도시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조기집행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사업이 강조됐으며 토공·주공 통합법안 논란과 관계없이 사업추진에 관한 협력이 강조됐다.
 또한 최근 경기도 지사가 제기한 농촌진흥청 이전반대와 관련해서는 이전계획에 대한 정부승인과 이전기본계획수립 용역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흔들림 없는 혁신도시 추진의 공조를 다짐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이전공공기관 이전에 있어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매주 수요일 개최하고 있는 실무협의회를 행정지원 관계관 비상위원회로 한 단계 상향조정했다.
 이밖에 전북도는 각종 인·허가 등 제반 행정절차와 관련, 추진단과 전주시, 완주군 등 관계 공무원에게 후견인 지정을 통한 원스톱행정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