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치러지는 재선거에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전주 덕진구 출마 여부를 두고 찬반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도민의 후보’로 추대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제18대 대선 당시 정 전 장관의 도내 조직특보단과 실무팀 등은 민주당에서 공천 또는 추대를 하지 않을 경우 정동포럼 등 DY관련 포럼 등과 연계한 ‘10만 서명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
지난 대선과 총선 당시 어려운 여건에서도 고전한 정 전 장관을 당에서 무시한다면 서명운동을 통해서라도 도민의 후보로 정치의 고향인 덕진구에서 제기하도록 하겠다는 게 정 전 장관 측근들의 입장이다.
이 측근들은 특히 지역 정가와 중앙당에서 정 전 장관을 상처 내는 모양새는 결코 올바르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정 전 장관은 최근 국내의 각종 언론 보도에 대해 입국도 부담스러워할 정도로 민감한 상태라고 전했다.
정 전 장관의 한 측근은 “실패한 장수가 말하는 자체가 변명일 수 있지만 정 전 장관의 진정성을 누구보다도 알아줘야 할 사람들은 도민들”이라며 “수도권 출마는 지난해 총선으로 족하고 정 전 장관의 정치 고향에 복귀, 큰 정치를 펼쳐낼 수 있도록 우선 당의 현명한 결정이 요구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서명운동을 통한 도민 후보로 출마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설 연휴 이후에 입국한다는 설이 돌고 있으며 부인 민혜경 여사는 22일 또는 23일께에 입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에서는 지방은 정치신인들을 중심으로 후보를 공천하고 거물급 인사의 경우 서울 등 수도권에 출마해 당의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