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관광 호재를 안은 군산시가 뒤늦게 관광수요 충당을 위한 숙박시설 확충에 나섰지만 사후약방문식 대처라는 지적이다.
숙박시설 건설업자에 대한 사업비 지원 등 유치 촉진 안을 강구하고 있지만,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기간과 시공기간 등을 고려하면 숙박대란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군산시는 최근 새만금방조제 전면 개통을 앞두고 예상되는 관광객 증가에 비해 숙박시설이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을 수용, 지난해 10월부터 숙박시설 신축업자에게 사업비 일부를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 제정을 서두르고 있다.
군산시는 우선 지역 내 200억 원 이상 대단위 시설 투자자에 대해서는 사업비의 5%, 최대 20억 원을 보조한다는 방침이다.
또 숙박시설 건립에 필요한 지구단위계획도 개별 사안에 따라 긍정적으로 검토, 변경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군산시의 노력에도 불구, 예상되는 관광객을 때맞게 수용하는 데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지적이다.
숙박시설 촉진을 위한 관련 조례가 아직까지 제정되지 않은데다, 건축허가 등에 필요한 행정절차와 시공기간을 고려하면 신규 숙박시설이 문을 여는데 최소 1~2년의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관광업계는 오는 9월 새만금방조제 전면개통에 맞춰 군산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요가 최대 8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군산지역은 현재 숙박시설이 총 108개소에 한실 624개, 양실 2650개, 투윈 룸 168개 등 총 3422개 객실로 동시 수용 인원이 8000여 명에 못 미치는 데다 일부 신축건물을 제외하고 대부분 시설이 10년이상된 노후시설로 관광이미지를 훼손할 우려마저 크다.
이 마저 대부분이 신규 관광단지와 다소 거리 있는 지역에 위치해 있어 관광객을 온전히 유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만금과 서해안일대 관광수요 증가에 발맞춰 최근 대규모 콘도를 개장하는 등 인접한 부안군의 유치노력과 비교할 때 군산시 행정은 늦은감이 있다”며 “적기에 관광수요를 소화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행정절차의 간소화, 발 빠른 지원책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군산시는 이에 대해 “관광수요 예측이 다소 늦어졌다”며 “숙박시설의 빠른 확충을 위해 호텔사업 등록시 신속한 행정지원과 리모델링 업소에 대한 재정지원 등 대책을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