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안성면 주민들이 최근 경제위기의 여파로 사업이 멈춘 무주기업도시의 정상 추진을 위해 전북도와 무주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무주기업도시 안성면대책위는 1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와 무주군이 기업도시의 사업시행자인 대한전선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줘 기업도시를 재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무주기업도시는 대한전선이 96%의 지분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어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재정적 부담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이 힘든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전북도와 무주군은 아직까지 어떠한 대안도 제시하고 있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대책위는 이에 “무주군은 지방채 발행, 예산절감, 유휴군유지 매각 등을 통해 300억원을 조달, 기업도시 부지에 대한 토지매입자금으로 지원할 것”을 요구하고 “전북도 역시 전북개발공사 등을 통해 (주)무주기업도시의 지분 50%를 참여해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력히 제안했다.
대책위는 특히 “기업도시 개발지역 일대는 현재 토지거래허가구역과 개발제한지역으로 묶여 재산권 행사를 제대로 못하는 상황으로 기업도시가 공수표로 끝날 경우 주민들의 분노는 적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이경옥 행정부지사와의 면담을 갖고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