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6일 광주와 전남을 잇따라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호남광역권 선도산업에 있어 해결의 실마리가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이 올해 첫 지방 방문지로 광주와 전남을 택했다는 것.
 특히 호남권 선도산업 기본 계획서 제출에 있어 정부와 광주시간의 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는 시점의 방문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광주시는 선도산업 프로젝트에 있어 친환경 자동차 부품단지와 함께 R&D 특구지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남도 정부의 F1 대회 지원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 정부는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지금의 광역경제권 사업으로는 지속적인 발전이 쉽지 않다는 광주와 전남의 목소리에 어느 정도 귀를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정부와 전남도, 광주시는 이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물밑 협상의 속도를 내고 있어 이번 방문이 협상의 종지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의 보이콧으로 정지됐던 전북도의 선도산업 추진도 한층 가시화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현재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등 2개 분야에 대한 세부사업계획서 제출만을 남겨둔 상황이어서 이 대통령의 방문에 내심기대하고 있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전북도는 타 시도에 비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인프라가 고루 갖추어져 있어 태양광과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허브를 새만금에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LED산업과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광주가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전북도의 핵심사업인 첨단부품소재산업과 연계, 일자리 창출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선도산업 기본계획서 제출이 당초 계획 보다 많이 지연됐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광주 방문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지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연되고 있는 호남권 선도산업 계획서 제출과는 별도로 산업연구원과 용역을 체결하고 광역권 전략산업과 인력양성방안, 교통·물류망 확충 등 호남 광역경제권 발전 계획에 대한 최종안을 다음달까지 마련할 계획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