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바이애슬론 후배들의 앞날을 위해 하는 일이 보람된 일이라 생각합니다”
제90회 전국동계체전에 출전한 전북바이애슬론 선수단이외 비공식 숨은 공로자가 있다. 이번 동계체전에서 무료로 초등부 코치를 하고 있는 정양미(27)씨다. 동계체전 4년 연속 종합우승을 노리는 전북바이애슬론은 정 씨와 같은 숨은 공로자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2002년부터 전북도체육회 소속으로 선수생활을 시작한 그는 지난 2007년 선수생활을 마감했다. 정씨는 나이 때문에 더 이상 선수생활을 할 수 있었지만 후배들을 위해 양보했다. 이후 정씨는 2008년 3월~11월 도체육회 인턴코치로 활약했다. 하지만 인턴코치 대부분이 하계종목에 집중할 수밖에 없어 후배들을 직접 코치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정씨는 이런 아쉬움 바이애슬론 후배들을 위해 무보수로 동계종목 초등부 코치로 나서게 된 것이다. 정씨는 땀 흘려 뛰는 후배들을 보며 보람을 찾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그는 김자연, 김영자와 3총사를 이루며 전북바이애슬론의 선두주자를 차지했고 이들이 딴 메달은 박스를 가득 채울 정도였다. 사격에 능한 그는 지난 2002년 아시안게임서 사격20발이 모두 명중하기도 했다. 하지만 훌륭한 시설에서 연습한 외국 선수들과의 기량차이는 어쩔 수 없었다는 것.
정씨는 “한국 바이애슬론 중심에 전북출신 후배들이 항상 앞장서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강원도는 저학년때부터 선수들이 입문해 어릴 때부터 많은 훈련과 실전연습을 하고 있어 전북도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선수를 육성해야한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