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도입된 행정인턴제도가 지원자들의 잇단 중도 포기로 표류 위기를 맡고 있다.

특히 제도 시행 이전부터 지적됐던 행정인턴들에 대한 교육과 업무 부재로 일부에서는 미적응자들이 나타나는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현상이 더욱 가시화 되고 있다.

2일 전북경찰청과 전북교육청 등 행정인턴들에 따르면 제도 시행과 함께 업무에 대한 일정한 교육이 없는 상태로 서류정리를 담당하는 기본 업무만을 담당 하고 있어 목적이 상실되고 있다.

일부 기관에서는 ‘나홀로’ 업무를 보고 있는 사례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은 지난해 12월 22일부터 도내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29세 이하의 대학 또는 전문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행정인턴 105명을 모집해 운영하고 11명을 추가 채용했다.

이들 126명 가운데 이날 현재까지 3명이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하거나 업무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는 등 중도 포기가 이어지고 있다.

전북도교육청도 지난해 12월 26일부터 행정인턴 80명을 모집했고 미달 분야에 대해 2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교육청은 행정인턴 가운데 1월말 기준 현재까지 2명이 포기한 상태다.

더욱이 전북도를 비롯한 14개 시․군에서 행정인턴 350명을 모집할 계획이지만 세부 교육과 적응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포기 사태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처럼 당초 청년실업자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됐던 제도가 시행 이전부터 준비부족으로 삐걱거리는 등 전시행정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한 행정 인턴의 개인 지원분야가 실제 업무와 확연히 달라 이질감이 생기는 등 부서 배치에 있어 해당기관의 세밀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전 행정인턴 A(25)씨는 “1개월 간 인턴으로 공공기관에 업무를 맡아 일을 했지만 서류정리 등 잡시부름에 그치고 있는 등 당초 생각과 달리 상당부분이 틀렸다” 며 “어쩔 때는 담당 직원들이 자리에 없어 혼자 일을 하거나 기다리는 등 목적을 잃어 인턴직을 그만 뒀다”고 말했다.

행정인턴 담당 한 관계자는 “업무에 있어 개인적인 사정으로 그만두는 경우가 벌써부터 나타나고 있다” 며 “이들 가운데 취업을 했거나 개인사정으로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대기합격자로 바로 인원충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관계기관들의 무관심과 시스템 부실 운용 속에 청년실업자들은 경력증명서를 인정받지 못하는 등 시간만 허비하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