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후속절차 진행에 열을 올리고 있다.
5일 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KDI를 통해 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이 가운데 B/C(비용편익) 1이상을 받기 위해 생물산업진흥원과 산업연구원, 도내 전문가집단 등과 함께 타당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식품클러스터의 운영 주체인 식품산업진흥원이 국가 출연기관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기존의 식품산업진흥법을 개정, 설치근거를 마련키로 했다.
도는 예타와 식품산업진흥원의 설치근거 마련과 더불어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오는 5~6월 정부의 내년도 예산작업에 맞춰 예산반영 활동에도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특히 식품클러스터의 랜드마크 성격을 띠고 있는 식문화체험관을 건립할 수 있도록 농림수산식품부와 기획재정부 등을 상대로 지속적인 설득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식문화체험관은 세계 각국에 한식 전문가를 육성, 농식품부가 추구하는 오는 2012년 해외 한식당 2만개 확대 및 식재료 수출 35억 달러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 또 식문화에 대한 교육과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음식과 농산물 소비를 촉진할 있는 기대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체험관 건립을 위한 국비 100억원 지원을 요구했다.
체험관 규모는 1만6500㎡ 규모로 국비를 포함해 총 400억원이 소요되며 향후 사업 완료 시 식품산업과 관련된 푸드밸리를 비롯한 순창 장류센터와 임실 치즈밸리 등과 연계한 식품관광 네트워크도 구축이 가능하다.
현재 A 대학은 체험관 유치를 위해 내부적으로 컨셉을 마련, 사업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내년부터 식품클러스터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예타에서 타당성을 검증받고 식품산업진흥원 설치 근거 마련, 식문화체험관 설치 등에 대한 정부 설득에 주력하고 있다” 면서 “특히 식문화체험관의 경우 A대학에서 적극적이지만 국비 등 재원조달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