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톱 도, 특화품목 육성..사업체 선정 난항
-농산물과 농산물 가공식품의 안정성 확보와 신뢰제고를 위한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인증이 주 내용
-도, 올해 380억원 투입해 40여 업체에 HACCP, 현대화 자동화 시설 등의 컨설팅 지원을 할 예정이지만 40%에 대한 자담의 부담으로 농가들의 참여가 미진

전북도가 지역특화품목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식품업체들이 참여를 꺼리고 있다.
이는 최근 불어 닥친 경기불황에다 참여업체가 사업비의 40%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11일 도에 따르면 올해 지역특화품목 육성을 위해 380억원을 투입, 생산자단체와 농업법인, 농산물가공업 등 43개 업체들을 대상으로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 GMP, ISO22000, 전처리·현대화·자동화시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신청 접수한 업체는 고작 14개 업체에 불과하다. 47개 업체가 참여했던 지난해와 대조적이다.
무엇보다 식품업체들이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부담해야 할 지원금의 40%를 부담해야 한다는 점에서 지원 자체를 꺼리고 있는 것.
실례로 지난해 9~10월께 환율이 상승해 1차 지원 대상이던 일부 업체들이 사업추진에 발목이 잡혀 시기를 조율하기도 했다.
더욱이 신청이 저조한 이유는 엄격한 지원 기준에 있다. 도가 제시하고 있는 참여 기준에 해당되는 업체들이 총 140여개에 불과하며 지난해 지원 업체를 제외하면 90여개 업체만이참여가 가능하다.
사업 지원대상 조건은 매출액이 5억원 이상, 주원료 지역 내 80% 이상을 조달해야 하며 종업원 300인 이하, 자본금 80억원 이하의 제조업체만이 해당된다.
도는 이달 중에 신청 업체들의 적격심사를 통해 탈락 업체에 대해서는 해당 시군에 재 선정 기회를 부여하고 적격 업체가 없을 경우 예산을 회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사업에 참여의사를 밝힌 업체가 적지만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면 배제할 계획”이라며 “탈락업체가 있는 해당 시·군에는 재선정의 기회를 부여하고 적격 업체를 발굴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