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홍근 전주 완산갑 예비후보는 16일 “한나라당이 발의한 민생법안은 부자들만 잘살게 하려는 서민경제 파탄법일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수렁으로 몰아넣는 악법들”이라고 비난했다.
오 예비후보는 “법안 중 언론관계법이야 말로 피땀 흘려 이뤄온 이 땅의 언론 자유를 송두리째 뿌리 뽑는 악법 중의 악법” 이라며 “통신 비밀보호법과 복면방지법등에 대해서도 한나라당이 이런 저런 핑계를 대고 있으나 문제는 민주주의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본질을 놓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영 전주 완산갑 예비후보는 16일 “한나라당은 언론관계법 여론 수렴을 위한 ‘사회적 논의 기구 구성’과 ‘국민 토론회 개최’ 제안을 즉각 수용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 예비후보는 “언론관계법은 수의 논리에 따라 일방적인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충분한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한 만큼 언론관계법 제·개정에 대해서는 국민의 여론과 합의 절차를 통해 먼저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다” 며 “국민적 합의 도출을 위해 각계각층의 인사가 참여하는 사회적 기구 구성 및 국민 토론회 개최 제안을 한나라당은 하루 빨리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대곤 전주 완산갑 예비후보는 16일 “현 정권이 지난 연말 보건복지부 예산을 삭감해 놓고 올해는 ‘신 빈곤층을 찾을 것’을 주문한 것은 명백한 ‘정치쇼’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현 정권은 상류층에 대한 정책을 추진하면서도 기초생활보장 대상자 수를 축소하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정책은 철저히 배제했다” 면서 “서민들이 극단적인 선택에 내몰리자 않도록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내실화하고, 국민 화합과 경제난국 극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광삼 전주 완산갑 예비후보는 16일 “청와대 홍보지침 사건은 갈수록 각종 의혹만 증폭시키고 있다”며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김 예비후보는 “청와대가 강호순 사건을 이용해 용산 참사의 진실을 은폐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다며 전북 도민을 비롯한 국민들은 많은 사실에 궁금증을 갖고 있다” 면서 “청와대의 각종 설명이 명쾌하지 못한 채 오히려 각종 의문점을 증폭시키고 있는 만큼 특별검사제 도입을 통한 진상이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명규 전주 덕진구 예비후보는 16일 “도시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발이익만을 강조하는 경제논리를 벗어나 환경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창조적인 발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예비후보는 “현재 전주시의 구도심 재개발 재건축은 획일화 된 아파트 건설 이외에 다른 대안을 찾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녹지 조경 면적을 최대한 확보, 저밀도 저층 구조의 단독주택 단지나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하는 친환경주거단지를 만들고 기존 시설을 문화향유 거점이나 예술인들의 창작 공간으로 활용해서 미래 가치를 담아내는 도심 재건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희태 전주 완산갑 예비후보는 16일 “중소자영업자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골자로 한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법률안 시행을 합리적으로 현실화해서 하루빨리 서민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예비후보는 “지역상가 등 중소자영업자들이 부담하는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이 서민생활과 밀접한 영세업종일수록 더 높은 아주 차별적인 부분이 많아 합리적 재조정이 필요하다” 며 “실제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이 종합병원이나 주유소는 1.5%이지만 음식점이 2.7%, 세탁소나 잡화점은 3.6%, 미용실이 4%에 이르는 것은 문제가 아주 많다”고 밝혔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