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구(舊)건축물대장 전산발급서비스 추진 (원고5.2매825자)
- 구(舊)건축물대장 전산발급 위한 1차 DB구축사업, 이달말 완료 -


올 하반기부터 구(舊)건축물대장이 신청 즉시 전산발급이 이뤄지는 등 완주군의 건축행정 서비스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25일 완주군은 종이문서로 관리하던 구(舊)건축물대장을 즉시 전산 발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인 ‘구(舊)건축물대장 DB구축사업’과 관련, 1차 사업을 이달말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각 읍·면사무소에서 구(舊)건축물대장을 발급받으려면 FAX 신청 후 1시간 정도가 소요되고 있다.
또한 원본문서가 보관돼 있는 완주군청을 직접 방문해 발급시에도 자료검색 및 복사 등으로 1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게다가 잦은 복사에 따른 대장 마모 및 훼손 등 관리와 문서보존 측면에서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 추진 중인 ‘구(舊)건축물대장 DB구축사업’이 하반기에 발급신청 즉시 전산발급이 가능하게 돼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완주군은 이달말 1차 DB 구축사업이 완료 되는대로 하반기 2차 사업완료를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해 8월 군청에서만 발급하던 건축물대장 현황도를 관내 모든 읍·면사무소에서도 전산 발급하는 서비스를 시행중에 있다.
아울러 1매당 500원이었던 건축물대장 교부수수료를 관련규칙 개정에 따라 지난달 20일부터 1건당 500원(단, 현황도면은 1매당 100원)으로 인하한 바 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