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사업자와의 협상 지연으로 2년째 착공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전주 평화·아중도서관 BTL사업(본보 2월 23, 24일자)에 대해 전주시가 민간투자 방식의 전면 백지화 방침을 정했다.
전주시는 25일 BTL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평화ㆍ아중도서관 건립 사업이 사업비에 대한사업자와의 협상 지연으로 수년째 착공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다 향후 운영상 문제점 발생이 우려되는 만큼 민간투자 방식을 백지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건립비 증액에서부터 최근 장서 구입 규모 축소 에 이르기까지 우선협상자의 요구가 당초 고시내용을 벗어나는 것이어서 합의점을 찾을 수 없다"며 "또한 사업자도 최근 건설경기 불황으로 은행권에서 PF자금 대출 난항 등으로 사업비 마련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고 BTL방식 전면 취소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사업자가 건립 후 20년간 운영과정에서 투자대비 수익 최대화를 꾀하는 과정에서 대 시민 서비스질 저하 우려도 시 직접 건립 및 운영방식으로의 전환 이유로 들었다.
이에 따라 평화·아중 도서관 건립은 지난 2005년 기획예산처로부터 BTL사업으로 확정된 지 4년여만에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시는 평화·아중도서관 건립을 정부 지원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오는 5월로 예정된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 도서관 건립 지원 심의에 양 도서관 건립을 신청해 국비 보조를 받아 추진하겠다는 것.
문체부의 심의를 통과할 경우 100억원 가량의 사업비 가운데 최대 20%까지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어 재정 마련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BTL사업자가 기본 설계에 투입한 6억원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와 시의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부지 전환 수용여부다.
현재 예정된 평화동 산성공원 부근과 아중공원 부근 부지에 도서관을 건립할 경우 우선협상자가 완료한 기본설계를 매입, 보완해 사용할 수 있지만 부지 자체를 변경할 경우에는 사업자의 투입 예산 처리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의회에서는 현재 노동부 종합청사 옆 시유지나 인후 3동 주민자치센터 옆 주차장 부지에 아중도서관을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기본 설계비 처리에 대해서는 고문 변호사 등의 의견을 들어 합리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며 "부지부분도 해당 지역구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조속하게 결정한 뒤 정부 지원 심의를 신청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