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문학을 대표하는 전북 출신의 채만식(1902-1950)만큼 역사의 중심부에 서있는 작가는 없을 듯 싶다. 한편에서는 풍자문학을 새롭게 개척한 문인으로, 또 한쪽에서는 친일작가라는 낙인으로 각인하는 조명 때문이다.

그러나 채만식에 관한 공통분모는 한국 식민지와 근대화 과정을 원고지와 펜으로 써내려간 열정에는 모두가 공감한다. 초기의 작품에서 채만식은 철저하게 근대화 풍경에 시선을 고정시키고 역설적인 문학성으로 한국의 근대를 그려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말기는 ‘친일’이란 단어가 그의 문학에 곳곳에 산재한다. 그래서 그를 평가하는 작업도 양분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군산대 채만식연구센터(센터장 남기혁)의 ‘채만식 중·단편소설 연구’(소명출판)는 그의 알려지지 않은 문학작품을 통해 그에 대한 재평가 작업이다.

지난 2006년부터 2년간 손정수 계명대 교수, 김양선 한림대 강의교수, 류보선 군산대 교수, 차원현 경주대 교수, 공종구 군산대 교수, 한수영 동아대 조교수, 이경훈 연세대 부교수, 방민호 서울대 교수, 황국명 인제대 교수, 문학평론가 심진경 한형구씨의 연구 저작물들을 총망라한 이 책은 채만식을 바로 알기에는 안성마춤이다.

이번 책 발간의 취지는 그의 문학세계를 총체적인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조명하기 위해서다.

채만식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레이메이드의 인생’과 ‘탁류’, ‘태평천하’ 는 “일제강점 시절 현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데서 시작과 귀결을 보인 작품이며 차원현 경주대 교수는 부르주아 자유주의의 심연을 통해 ‘태평천하’는 풍자의 대상이 되는 윤직원 혹은 부르주아 자유주의는 자기 파괴로 향하는 내적 분열을 드러낸 이미지로 풍자가 드러났다”고 기록했다.

이와함께 일제 말기 자신의 흔들림을 자책하면서 당대의 혼란상과 부정적 현상을 날카롭게 반영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지를 드러낸 작품 ‘민족의 죄인’도 새롭게 햇빛을 보게 됐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