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의 고통 분담차원에서 해외경비 자진 삭감과 급여 반납 운동을 펼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3일 전주시에 따르면 올해 본예산에 책정된 해외여행 경비 가운데 퇴직 예정자들의 해외 산업 시찰 비용 1억5000만원을 전액 삭감할 방침이다.
또한 공무원들의 업무 능력향상을 위한 해외 견학 및 시찰, 참관 등 국제화 여비 1억원 가운데 최고 20%까지 삭감하는 것을 비롯 사회복지전담직원 글로벌 정책 연구 등 5개과에 책정된 2100여만원도 상급기관의 방침에 따라 부분 삭감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이번 해외경비 삭감을 통해 마련될 것으로 예측되는 2억여원의 예산을 비수급 빈곤층에 대한 민생안정대책에 사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직원들의 급여 반납운동을 통해 신빈곤층 가정에 대한 직접 지원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날 간부회의에서 경기침체로 인해 실직과 휴폐업 등으로 생계유지조차 어려운 신빈곤층 가정에 대한 지원을 시예산이 아닌 반납한 급여로 충당하는 방안을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에 따라 5급 이상 공무원들의 급여 중 3% 정도를 반납, 모두 1억여원의 지원금을 마련키로 함과 아울러 하위직 공무원들은 노조 등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시는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 소규모 축제를 축소하거나 통ㆍ폐합하는 방안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해외 경비 등을 삭감하고 개인적으로는 봉급을 반납 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며 "특히 일자리 창출 등 비교적 직접 체감효과가 미미한 사업 보다는 당장 끼니조차 걱정해야 하는 신빈곤층에 대해 직접적인 금전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