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로 연기된 ‘2009년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관련 전북도교육청이 전수평가를 기본 방침으로 하돼 학교장에 자율권을 주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도교육청의 이같은 입장은 기존의 전집평가를 고수하면서 사실상 권한이 없는 학교장에 책임만 넘기는 ‘떠넘기기식’ 결정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당초 10일로 예정된 ‘2009년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31일 이후로 변경하는 협조공문을 16개 시․도교육청에 통지했다.
 교과부는 특히 성취수준 설정을 위해 시․도교육청에서 선정한 학교 0.5%는 31일에 시행하고 나머지 학교는 시도교육청 자체 수립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토록 했다.
 이에 따라 표집학교 4개(초등2, 중등2)를 제외한 나머지 도내 학교들은 도교육청의 결정에 따라 시험실시여부가 결정되는 상황인 것.
 도교육청은 이와 관련해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학년초 학생들의 학력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맞는 학습지도를 위한 평가인 만큼 전체학교가 참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특별한 사유가 있는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장의 재량이 맡기겠다”며 “지난해 12월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치러진 전국연합 학력평가와 마찬가지로 학교장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어 “이번 시험은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올바른 지도를 하기 위한 것인 만큼 표집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들은 자율적으로 채점해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사회공공성 공교육강화 전북네트워크는 “도교육청의 이같은 결정은 기존의 전수평가 방식을 고수하면서 도교육청의 하부기관으로 사실상의 결정권이 없는 단위학교에 책임만 떠넘기는 것”이라며 “도교육청이 임실사태를 진정으로 반성한다면 교과부 표집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에 대한 진단평가를 취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또한 “도교육청이 이같은 방식으로 전수평가를 강행한다면 시민단체 차원의 체험학습 등을 통해 대대적인 반대운동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