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본예산 증액 편성으로 올 1회 추경예산액이 지난해보다 75%나 줄어들면서 시급한 사업 추진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보도(5일자 5면)와 관련, 전주시가 추경 증액을 위해 300억원 대의 지방채 발행에 대한 검토에 돌입했다.
4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날 송하진 시장은 정책조쟁회의에서 건설교통국 등으로부터 사업 추진현황 보고를 받고 올해 완공이 가능한 사업 예산은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추경예산을 확대 편성해 지원토록 하는 등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시는 이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도시기반시설조성 사업 가운데 추경에서 예산이 지원될 경우 올 연말까지 마무리가 가능한 8개 사업의 소요 비용을 추산한 결과 300억원 가량으로 집계했다.
지방채 발행을 통한 추경 예산 확보 필요성이 높은 주요 대상 사업은 북부권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과 원광대 한방병원~가련교간 대로개설, 우전로 확장, 태평로 확장, 쑥고개길 확장 등이다.
이 가운데 조촌용정~완주군 용진면까지 11km의 국도를 개설하는 북부권 국도대체 우회도로개설사업의 경우 올해 필요한 270억원의 국비(공사비)는 확보됐지만 시가 부담해야할 보상비 100억원 가운데 확보 금액은 20억원에 불과하다.
사업부서는 부족액 80억원 가운데 지방채로 50억원, 시비로 30억원을 요청하고 있다.
또한 원광대 한방병원~가련교간 대로개설 사업도 올해 완공 사업비로 54억원이 필요하지만 사업부서는 시급하지 않은 법면 처리 비용을 제외한 도로 포장 완료비용으로 15억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 삼천교 철거 및 재가설 사업 30억원, 서곡광장~서부신시가지까지의 우전로 확장 47억원, 태평로 확장 25억 등이 지방채 발행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야 만 연말까지 마무리될 상황이다.
시는 사업 부서의 지방채 발행을 통한 사업 요구액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함과 아울러 교부세 지원 등의 추이를 지켜본 뒤 시의회와의 의견 조율을 통해 최종 지방채 발행 규모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도로 개설 같은 도시기반시설 조성사업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도시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부족한 사업비를 마련하기 위해 지방채로 추경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다"며 "시의회와의 간담회를 거쳐 오는 5월께에 추경예산안을 확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