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각 지자체에서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캠페인과 행사를 벌이고 있지만 실제 효과는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직장과 학교 등 각계각층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시민들은 자전거도로 이용 불편과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자전거 도로 시설이 부실하다는 지적
직장인 강효성(가명․48․전주시 중화산동)씨는 4년 전부터 자가용 대신 시내에 있는 회사까지 10km 가량의 거리를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도로 여건이 비교적 잘 갖춰진 전주에서도 군데군데 도로가 단절, 볼라드와 불법 적치물로 통행이 어렵다.
또한 자전거 도로 곳곳에 불법 주정차된 차량들로 운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강씨는 “전주 지역의 자전거도로는 타 지역에 비해 비교적 잘 갖춰지고 있지만 부분적으로 통행이 어렵다” 며 “무엇보다 자전거도로와 인도의 차이를 명확히 둬야하고 자전거와 보행자가 우선이 되는 도로와 교통정책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통사고에 대한 불안감 가중
학생 김성지(27.익산시 영등동)씨는 두 달 전부터 학교와 아르바이트 장소를 이동할 때 항상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그러나 김씨는 야간 운행시에는 차량들의 과속과 신호위반 등으로 사고 위험을 느끼고 있다.
최근 전남 지역에서 자전거로 출, 퇴근하던 대학교수가 차에 치여 숨지고 접촉사고 또한 나타나면서 시민 상당수가 자전거 이용에 있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씨는 “최근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느끼는 점은 자동차나 보행자와 접촉사고가 낮을 경우 보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긴다” 며 “지자체에서 자전거 활성화 등을 위한 대책에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전거 타기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필요
자영업자 조정석(49.김제시 백구면)씨는 자전거 활성화에 대한 시민 의식 제고에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먼저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과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에게 현실적인 인센티브 등 동기부여 없이 자전거를 구입해서 타고 다니는 일은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조씨는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에 있어 체감 효과가 나타나는 지자체들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바람이다.
조씨는 “매일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일은 사람마다 각자 상황이 다를 수 있다” 며 “이처럼 상황이 다른 만큼 실생활에 자전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