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주 완산갑지역위원회가 4.29 국회의원 재선거와 관련, 특정후보 지지를 강행하는 움직임에 대한 비난 속에서 해당 지역위 내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당의 공천 심사가 막바지에 이르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위의 돌출행동으로 인해 재선거의 공정성과 규칙이 깨졌다는 것.
지역위는 지난 26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특정후보 지지 결정을 위해 논의했으나 적지 않은 위원들이 신중론을 제기, 결국 의견을 통일시키지 못하고 보류 결정했다.
그러나 당 공천심사위원회의 후보 압축 배수 후 운영위원회를 재소집, 지지할 후보를 결정키로 했다.
이에 대해 29일 지역위 한 관계자는 “지역위는 이제 형식만을 갖춘 단체라는 생각”이라며 “위원장(장영달 전 의원)이 사실상 공석인 마당에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지역위 관계자들은 먼저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지역위는 전북도당, 중앙당과의 충분한 교감 속에서 재선거에서의 역할을 정립해 ‘사고당부’로 훼손된 지역위의 위상을 제고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위는 공적인 일에 사사로이 판단, 공천 심사가 한창 진행되는 과정에 특정후보 지지를 운운하는 것은 재선거의 룰(규칙)을 깨고 공정성마저도 손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주장이다.
더욱이 예비후보들은 현재 지역민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위의 특정후보 결정 움직임은 이들의 진로에 찬물을 끼얹는 꼴이 됐다.
이 가운데 이들의 모습은 내년에 치러질 지방선거를 겨냥한 ‘줄서기’로 비춰지고 있다는 것.
이 관계자는 “당의 공적 조직인 지역위를 일부 지방의원들을 위한 사조직처럼 운영되서는 안된다” 면서 “지역위가 몇몇 지방의원들의 정치 연장을 위해 들러리로 전락되고 있어 암담하다”고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 때문에 정당공천제를 폐지하자는 목소리가 높은 것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도 “지역위가 외부에서 어떻게 바라보는지 잊고 있는 듯 하다” 면서 “급한 마음에 특정후보를 지역위 차원에서 결정하려고 하지만 이는 무척이나 경솔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지역위 내부의 불만이 속출되고 있는 가운데 8명의 도·시의원들과 지역위 조직이 흩어지지 않고 함께 갈 것이라는 대전제는 사실상 깨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4.29 재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완산갑 지역위의 특정후보 지지 논란은 내년도에 치러질 지방선거에도 혼탁한 기운을 미리 풍겨놨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