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이 레저·건설부문 자회사에 대한 매각 방침을 정하면서 무주리조트의 매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칫 답보상태에 빠져 있는 무주기업도시 조성에도 악영향이 미칠지 우려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전선이 유상증자와 계열사 매각으로 총 1조원의 유동성 자금 마련에 나선다는 것.
 단기적으로 250%를 넘어선 부채비율을 낮추고 전선사업에 핵심 역량을 집중, 명실상부한 세계 1위 전선 업체로 도약하기 위해서다.
 이는 그동안 인수합병 등을 통해 레저·건설 분야 등으로 경영다각화를 펼쳐온 전략에 일대 전환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은 대한전선의 자회사들에 대한 M&A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전선은 주력사업인 전선과 일부 핵심 계열사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사의 대부분을 매각 대상에 올려놓고 있다.
 특히 무주리조트는 대한전선이 인수하면서부터 수 차례 이상 보수 등 재투자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던 점과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온 대한전선의 태도를 감안하면 M&A시장에 나올 확률이 높다.
 문제는 이처럼 대한전선 레저분야에 있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무주리조트를 대한전선이 매각할 경우 대한전선이 주주로 되어 있는 무주기업도시 역시 물 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
 현재 주식회사 무주기업도시는 대한전선과 무주군이 각각 440억원(96.06%)과 18억원(3.94%)을 공동 투자한 합자회사인 만큼 일방적인 매각 자체가 불가능하고 만약 제3자가 무주기업도시 조성에 뜻이 있을 경우에도 정부의 인가가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당장 조성 자체가 수포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국제금융 위기에 따른 어려움을 이유로 지난 2008년 5월 이후 토지보상작업에도 착수하지 않은 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대한전선이 무주리조트까지 매각할 경우 무주기업도시에 대한 개발의지가 더 얼마나 있겠느냐 등의 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더욱이 무주기업도시에 대한 관광공사와 주택공사, 토지공사의 참여 방안은 물론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전북도의 지속적인 참여 설득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의 무주리조트 매각설은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게 투자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무주리조트 매각에 대한 상황을 점검한 결과 검토 상태일 뿐”이라며 “보다 정확한 정보를 입수해 대응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