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사업에 있어 장애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올해 민생경제살리기를 최우선 시정방침으로 정하고 모두 165억원을 투입, 일자리 창출과 기업 지원강화, 사회적 약자 지원 등 각종 민생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은 모두 63억 4300만원을 투입, 모두 7119명의 고용창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여성 취업교육에도 3억5200만원을 지원해 590명에게 취업을 알선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회적 약자 지원사업에 있어 장애인에 대한 비중은 미약한 실정이다.
시가 계획하고 있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은 모두 2억6000만원을 투입, 장애인 복지 일자리 30명과 장애인 주민센터 도우미 16명, 공동작업장 등 66명에 그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은 인구 대비 노인 일자리가 전체 노인 3만4530명의 20.6%를 차지한 데 비해 전체 장애인 2만9121명의 0.022%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지원 확대와 아울러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조례 제정 등 제도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주시의회 송경태의원은 "전주시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은 사회구성원으로써 충분한 경제활동 참여기회가 주어지지 않은 것은 물론 생산과 납세의 주체가 보호와 면세의 객체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장애인에 대한 일자리 창출 사업 적극 추진과 아울러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장애인의 직업재활 지원이나 취업 및 고용에 관한 제도화가 절실한 만큼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조례를 조속히 제정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장애인의 고령화 및 중증화 등 장애정도와 특성에 따라 보호 고용, 지원고용, 연계고용, 의무 고용 등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애인 복지일자리 사업 진행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장애인 공동장업장 운영,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장애인 단체의 사회참여 지원,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등의 적극적 행정 지원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장애인들의 경제활동 기회부여를 위해 올해 공동작업장 1개소를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며 "장애인들의 적응 여부를 파악해 내년에는 2~3개소를 추가하는 등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을 적극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