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적 논란을 불러오고 있는 복지보조금 횡령사건과 관련, 전북도가 자체감사를 벌였지만 일부 읍·면·동에 국한된 표본조사에 그치는가 하면 감사원의 감사를 의식한 추가감사를 진행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도 감사관실은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일선 시·군에 대해 복지보조금 집행여부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전북도는 또한 전체 복지보조금 감사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각 시·군 2개 읍·면·동을 무작위로 선정해 샘플 감사를 벌인 것.
 하지만 지자체 자체감사는 물론 감사원의 감사 결과 전국 6곳에서 11억 5,000여만원의 복지보조금에 대한 횡령 사실이 밝혀지고 있고 앞으로의 감사원의 추가 감사에서도 더 많은 횡령사실이 밝혀질 수 있는 상황에서 표본조사에 그친 전북도의 감사가 얼마나 정확하고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이번 샘플감사에서도 사망자 지급건수가 10건에 이르고 있으며 대상자에 대한 미지급건수도 2건에 이르는 등 복지보조금 지급에 대한 허점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횡령이 없었다는 이유로 추가 감사를 고려하지 않은 전북도의 의도가 논란이 되고 있다.
 횡령이 아니더라도 복지보조금 집행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감사를 벌여야 하는 것이 당연한 책무임에도 전북도가 이를 외면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이번 감사결과를 당초 이번주안에 발표하려했던 전북도가 타 지자체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 횡령사실이 추가로 밝혀지자 계획을 수정, 각 시·군에 자체감사를 지시하는 등 본연의 감사 목적이 아닌 감사원을 의식한 감사를 진행시켜 빈축을 사고 있다.
 이밖에도 전북도는 이번 복지보조금 감사에 대한 언론공개를 극도로 자제하는가하면 문제점이 드러난 해당 지자체마저도 공개를 거부하고 있어 누구를 위한 감사냐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한편 감사원은 이달안에 도내 14개 시·군의 복지보조금 집행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