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조선시대 3대 약령시 부활과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난 달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었던 약전거리 조성사업이 5년 전의 원점으로 돌아갔다.
5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 약령시 전통을 되살리고 유동인구 유입 촉진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 최소화를 위해 지난 2000년부터 완산구 전동과 다가동 일대에 약전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시는 당초 구 도청사~다가동 우체국~완산교까지 500m구간을 약전거리로 지정했다가 4년 뒤 실시설계용역을 통해 차이나 거리~풍남문까지 540m를 추가, 모두 1.4km를 사업 대상 구간으로 확대했다.
시는 약전거리로 선포한 구간을 먼저 조성해야 타당하다고 판단, 지난해 말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지난 1월 공사 발주에 이어 3월에 착공해 오는 12월에 준공키로 하고 올 본예산에 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그러나 시의 이 같은 추진 계획은 최근 약전거리 조성보다는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한방산업자문위원회 등의 의견에 따라 사실상 물거품 됐다.
지난달 열린 위원회에서는 구도청사~완산교 구간이 차량 통행이 많은 주간선도로로 거리 조성시 사업효과가 미흡하기 때문에 약령시 역사관과 한약재 도매시장 등 한방산업관련 인프라를 먼저 구축한 뒤 특화거리 조성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약전거리 내 일정 지역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 토지를 매입한 후 한방 유통시설과 전시관, 주차장 등을 건립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어서 관련 용역추진과 절차 이행 등 준비만 해도 해를 넘길 처지에 놓였다.
이는 약전거리조성업무를 지난 8년간 도시 관련 부서에서 진행해오다 갑자기 지난해 하반기부터 한스타일 부서와 병행 추진토록 한 데서 기인했다는 게 시 안팎의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일단 특화거리부터 조성해 놓은 차이나 타운의 경우 관련 업종 집중 등의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약전거리는 관련 인프라부터 구축해야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며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우선 사업을 결정해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