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행정인턴들의 취업 성공률이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행정인턴제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국 행정인턴 1만 924명 가운데 행정인턴 시행 3개월만에 1,295명이 이직했으며 이직자 중 58.1%인 753명이 취업으로 인해 퇴직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제주와 서울의 경우 취업 퇴직율이 16.7%와 13.5%로 가장 높고 강원과 울산, 경북도 각각 10.7%와 10.6%, 10.3%로 타 지역에 비해 비교적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행정인턴 정원 318명 중 취업 퇴직자는 9명에 그쳤으며 퇴직 취업률 역시 2.8%로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행정인턴 전국 퇴직 취업률 6.9%와 비교할 때 무려 4.1% 포인트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열악한 경제여건으로 인해 일자리가 많지 않은데다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 부재로 취업에 성공하는 청년층이 적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상은 전국 지자체 비취업 퇴직자 현황에서도 엿볼 수 있다. 취업준비와 학업수행 등을 이유로 행정인턴을 포기한 청년 수가 298명에 이르고 퇴직률이 5.3%로 나타났지만 뚜렷한 일자리 도전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도내 행정인턴사원의 퇴직률은 0.9%로 광주 다음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대졸 미취업자에게 실무경험을 제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행정인턴제가 열악한 전북 경제 여건에서 제대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는 대목이다.
 결국 각 지역 여건을 최대한 반영해 그 지역 상황에 맞는 행정인턴제를 발굴하지 못한데 따른 예산낭비론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
 행정인턴사원들의 취업을 위한 지자체의 태도에도 문제가 많다. 전북도의 경우 10개월이라는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취업을 위한 실무적인 프로그램보다는 고작 특강을 준비하는데 그치는 등 행정인턴사원들의 취업을 위한 행정적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도내 행정인턴사원들의 취업을 위해 편성한 36억 1,600만원이 제대로 된 효과도 거두지 못한 채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행정인턴제의 효과를 거두기까지는 어려움이 많다”며 “행정인턴사원들의 취업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