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영호남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는 문정댐(일명 지리산댐) 건설에 대한 반발 움직임이 남원시 의회를 중심으로 일고 있다.<관련기사 3월 26일자 1면>
 16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부산과 경남 일부 지역에 대한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남강댐 용수 증강사업과 함께 문정댐 건설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남강댐의 수위를 4m 높이는 남강댐 용수 증강 사업에 대해 경남지역 주민들이 홍수피해를 이유로 거세게 반발하자 이를 보완하는 방편으로 한 때 논란이 됐던 문정댐 건설을 다시 추진한다는 것.
 지난 1984년 시작된 문정댐 건설방안은 지난 2001년 12월 국토해양부가 문정댐 건설방안을 댐 건설 장기계획에 포함시켰다가 실상사 등 종교계와 남원지역 주민, 환경단체 등이 지리산 환경파괴와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에 따른 재산권 침해를 이유로 거세게 항의하자 전면 유보됐었다.
 문제는 부산과 경남 일부 지역의 맑은 물 공급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남강댐 건설사업이 일부 경남 지역 주민들에게 부딪치자 대안으로 도내 지역의 반대여론을 무시한 채 문정댐 건설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영호남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경남 산청군의회는 지난 10일 함양군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문정댐을 담수량 9700톤 이상의 중대형 댐으로 건설하자는 의견과 함께 국토부에 대한 재건의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서 심각성이 더 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남원시의회는 17일 본회의에서 정준상 의원의 ‘문정댐 건설반대 결의안’을 채택하고 문정댐 건설 반대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또한 실상사 등 종교계와 경남 함양 인근지역의 운봉읍 등 지역주민들 역시 지리산댐 건설반대 대책위원회(공동대표 정준상 의원, 실상사 도법스님)를 구성하고 서명운동 등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에 동참하기로 했다.
 남원시의회 정준상 의원은 “문정댐 건설방안은 이미 수년 전 지역갈등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논외 대상이 됐었다”며 “만약 정부가 계속 문정댐 건설을 추진할 경우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함양군은 지난 1월 5000억원으로 휴천면 문정, 송전리 일원 임천(남강 제1지류)에 길이 400m, 높이 103m, 유역면적 370㎢, 총 저수량 9700톤 규모의 문정댐을 건설해 줄 것으로 정부에 건의한 상태다./오재승기자·ojsnews@ 김수현기자·ksh535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