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개인워크아웃 신청자는 급증하고 있는 반면 사전채무조정제도인 프리워크아웃은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헛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23일 신용회복위원회 전주지부에 따르면 개인워크아웃(22일 현재)신청자는 1938명으로 이중 994명이 채무 부담을 줄이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4월 1243건 신청에 659명이 혜택을 받은 것에 비하면 60% 이상 늘어난 수치다.
올해 들어 지난 4개월 동안 도내 개인워크아웃 신청자는 지난 한 해동안 집계된 상담(3628건)과 접수(2497건)의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그러나 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해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일 년 동안 한시적으로 도입된 프리워크아웃은 상대적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전국적으론 시행 일주일째 2000여명이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지만, 전북지역은 수치를 낼 수 없을 만큼 문의나 신청이 저조한 형편이다.
이처럼 도내 프리워크아웃 신청자가 적은 것은 지역경제 사정이 어렵다보니 상당수 채무자가 이미 채무불이행자로 전락,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전북지역의 경제구조 특성상 채무불이행자 상당수가 안정된 직장을 가진 공무원이나 회사원이라기보다는 무직 또는 일용직, 자영업자 등이어서 사전채무조정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적고, 원금 감면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전북지부 관계자는 “연일 채무조정에 대한 상담·문의가 폭주하고 있지만, 대부분 개인워크아웃 신청 대상자들이다”며 “다른 지역과는 달리 도내에는 유독 프리워크아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적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프리워크아웃 제도는 연체기간이 3개월 미만인 5억원 이하의 다중 채무자가 채무불이행자(옛 신용불량자)가 되기 전에 연체이자 탕감 등의 사전 채무재조정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