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공사가 전북혁신도시 사업지구내에 있는 지방도를 인근 주민들과 별도의 협의도 없이 이설 계획을 세우고 있어 추후 주민들의 집단 반발과 불편이 우려된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이 계획된 농촌진흥청은 국립식량과학원과 농업과학원이 들어설 지역을 가로질러 개통돼 있는 길이 1.936km, 폭 20m 규모의 지방도 713호선을 시행사인 토지공사에 폐쇄해 줄것을 요구했다.
사업지구내 월갑산 마을과 덕동마을을 통과하고 있는 이 도로가 시험포를 갈라놔 시험작물의 관리와 재배가 불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토지공사는 전북도와 협의를 거쳐 농진청의 요구대로 폐쇄는 불가하지만 선형을 최대한 호남고속국도 쪽으로 기울여 연구단지 외곽으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경우 그동안 이도로를 이용해 전주 톨게이트와 장동지역으로 이동하던 이서 상개리 등 인근 주민 300여 가구가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토지공사와 전북도는 이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을 상대로 설명회조차 거치지 않아 도로 선형변경 과정에서 주민들의 집단 반발이 예상된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도로를 무단으로 폐쇄할 경우 인근 주민들의 불편이 초래되겠지만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해 이설할 경우 주민들의 불편을 없을 것으로 예상돼 설명회를 개최하지 않았다"며 "아직까지 이와 관련된 민원이 접수된 경우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 K모씨는 "고속국도 쪽으로 선형이 변경될 경우 인근지역 주민들의 토지가 편입되는 등 재산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데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이설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 관계자는 "도로가 이설될 경우 사실적으로 목적지에 도달하는 데 거리가 멀어져 주민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후 주민설명회 등 행정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