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희망근로 프로젝트가 실효성 논란을 빚고 있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희망근로 프로젝트는 올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전국 25만명을 대상으로 1조 707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사업이다.
 하지만 사업초기 단계부터 대상자 선발에 있어 문제가 지적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하면 실효성에 있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전북도 관련사업 수요조사에서도 나타났다. 전북도가 지난 4월 관련 사업을 위해 지난 4월 각 시·군을 통해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도내 14개 시·군 모집 정원인 9375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636명만이 대상자 선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정부는 대상자 선발에 있어 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당초 차상위 계층에만 국한했던 관련 대상자 선발기준을 기초생활수급권자와 공공근로사업참여자 및 중도 포기자, 정부기관 지원사업 참여자 이외로 대폭 확대했다.
 그러나 여전히 임금 지급방식에 따른 논란으로 대상자 선발에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이 지적이다.
 지자체장이 월 82만원 상당의 임금을 지역실정에 맞게 현금과 상품권으로 나누어 지급한다는 방침 때문이다.
 정부는 희망근로 상품권을 전통시장 뿐만 아니라 지역 골목상권 내 영세상점까지 사용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지만 전통시장 상품권의 실효성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다가 일부 임금을 상품권으로 지급한다는 것 자체에 거부감이 있다는 것.
 게다가 이들 상품권은 대중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형마트와 전문점, 백화점, 쇼핑센터 등 유통산업발전법상 대규모 점포와 GS마트, LG25시, 홈플러스 등 기업형 슈퍼에서 사용할 수 없어 실효를 거두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희망근로 프로젝트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고 이들의 소비를 영세상인들의 소득으로 연결시키는 경제부흥전략”이라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