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정부지원이 아닌 기업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11일 전주시에 따르면 경제위기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고통을 기업과 시민들이 분담하는 희망·일자리 나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희망나눔사업은 기업이나 시민들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차상위계층에게 후원금을 지원하면 전주시는 구체적인 지원대상을 선정해 사회적 일자리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저상시내버스 안전도우미 등 사회적 일자리에 참여하는 근로자는 매월 공동모금회를 통해 90만원 정도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일자리나눔사업은 유관기관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이 전주시가 추천한 차상위계층 및 실직자를 6개월간 인턴사원 형식으로 채용한 뒤 우수 근로자는 장기고용 계약으로 전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시가 정부의 보조를 받아 시행하는 여타 일자리 창출사업과 달리 관내 기관과 업체 등의 자발적인 참여와 시민들의 후원으로 추진하는 이번 희망·일자리 나눔사업에는 6개 기관과 34개 업체가 뜻을 함께 했다.
운화바이오텍과 전북은행 등 6개 기관 및 업체는 희망나눔을 위해 2700여만원을 후원했으며 전북프랜차이즈협회 등은 69명을 채용키로 했다.
시와 이들 참여기관 및 업체들은 이날 시청 회의실에서 희망·일자리나눔 협약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시 관계자는 "90명의 시민이 한달에 1만원씩만 후원하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차상위계층 이웃 1명이 직업을 갖게 된다"며 "이번 희망·일자리 나눔사업은 시민과 기업 등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