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통계자료 생산을 통해 국가정책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할 호남지방통계청이 엉터리 통계자료를 작성하는 바람에 기관 및 국가정책 집행에 오류가 발생했다.
 특히 호남지방통계청은 통계 절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신뢰확보 차원의 방문 및 면접 조사를 거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방문조사를 통해 작성된 것처럼 통계결과를 작성해 물의를 빚고 있다.  
 11일 감사원에 따르면 통계청은 축산물 수급안정 등 농림수산식품부의 축산정책 수립과 축산부문 연구 등에 활용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가축동향조사’를 분기마다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또 통계청 현장조사 담당공무원 행동지침 및 조사담당자 유의사항 등의 규정에 의하면 현장조사 시에는 반드시 경영주를 면접하거나 확인해 통계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기하도록 문서화되어 있다.
 하지만 호남지방통계청은 이런 통계자료 작성에 있어 반드시 지켜야할 규정을 무시한 채 가축통계자료를 작성했다 감사원의 감사에 적발되는 등 우리나라 통계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렸다는 것.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구 전북통계사무소 김제출장소)는 지난해 12월 김제시 용지면 일대의 닭 사육 전수조사를 실시하면서 전수조사 대상인 80여개 농가 중 70여개 농가를 방문하거나 전화통화 조차하지 않은데다가 정확하지 않은 용지면사무소의 ‘닭 사육 기초 자료’수치를 그대로 농업통계시스템에 입력했다.
 더욱이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는 마치 80여개 농가를 모두 방문해 경영주와의 면접을 실시한 것처럼 조사방법 작성에 있어서도 거짓 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같은 해 4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지역의 방역전후 가축통계 실태를 표본으로 조사한 결과 드러났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잘못된 통계자료 때문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지역에 대한 정부정책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해당 지역 농가들의 경우 같은 해 4월 조류독감 발생으로 사육 닭을 모두 도살 처분한 후 같은 해 10월 산란계 4만 8000마리를 새로 입식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통계자료에는 사육 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각종 자료에 오류를 범하게 했다.
 결국 각종 통계자료 작성에 있어 의문이 제기될 정도로 신뢰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통계청이 스스로 잘못을 시인해버린 상황이 연출됐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감사원 관계자는 “호남지방통계청장에 대해 통계작성에 대한 관리 감독에 있어 철저히 할 것을 요구했다”며 “관련자에 대해서도 주의처분을 내렸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