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의 서민생활안정 분야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평가결과, 전북도가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1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경제살리기 3대 분야 시책 중 지방재정조기집행을 제외한 일자리창출과 서민생활안정 분야에 대한 각 지자체의 1분기 추진실적을 평가한 결과, 인천시와 경남도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분야별 ‘우수’에 해당하는 ‘가’등급 자치단체로는 일자리 창출분야에서 인천과 울산, 강원, 전남, 경남이 차지했고 서민생활안정 분야에서는 인천과 광주, 충북, 경남, 제주가 차지했다.
 이에 반해 올해 초 ‘일자리 10만개’와 ‘글로벌 새만금’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올해 최대 도정사업으로 정한 전북은 서민생활안정에 있어 최하위 등급인 ‘다’등급을 기록했다.
 지방물가안정 추진여부와 취약계층 지원,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 실적 등 4개의 서민생활안정 관련 시책에 있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내지 못한 게 이유다.
 더욱이 지난해 5월 행정안전부의 지방물가관리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는 전북도가 이번 평가에서는 최하위 기록했다는 점에서 향후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는 대목이다.
 특히 서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특례보증제도의 마련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일자리창출 분야에 있어서는 그나마 부산과 광주, 대구, 충남 등과 함께 ‘나’등급을 기록했다.
 한 때 일자리 창출 개수 허수논란을 빚었지만 새만금환경녹지와 투자유치, 전략산업, 문화체육관광, 농수산식품, 복지여성보건 등 분야에 있어 총 4만 809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냈다.
 전북도는 올 연말까지 7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해 낼 방침을 세우고 세부계획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이밖에 행정안전부는 올 연말까지 두 번의 추가 평가를 실시해 연말 재정인센티브와 함께 우수 자치단체 및 공직자에 대한 포상을 수여할 계획이며 이번 평가 결과는 지방행정종합정보공개시스템에 공개할 할 방침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