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 도박 사건과 관련해 군산시의 강력한 인사 조치가 이뤄지면서 군산시청 직원들이 초긴장을 하고 있다.

군산시는 지난 18일 해당 직원 1명을 파면한 것을 비롯해 나머지 7명에 대해서는 직위해제를 했다.

또 군산시는 직위해제 조치한 7명에 대해서도 수사기관의 범죄사실이 통보되는 즉시 전원 파면 등 엄중한 처벌을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문동신 군산시장은 이 같은 인사조치가 미흡하다고 판단, 19일에는 해당 관련 부서 6명의 과장들에 대해서도 읍면동으로 내보내는 문책성 인사 조치를 단행했다.

이날 인사조치에 앞서 문시장은 지난 18일 밤 관련자에 대해서만 문책성 인사를 한 것에 대해 군산시 자치행정국장을 질책하고 곧바로 해당 과장들의 후속 문책을 진행하도록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시장이 지휘책임을 물어 이미 관련 부서 계장급까지 문책 인사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군산시청 내에서는 문책 인사의 범위가 어디까지 미치는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19일 문책성 인사에 포함된 과장급 간부들 가운데 내달 서기관 승진을 준비하고 있던 2-3명의 사무관들은 순간 벼락을 맞은 신세가 돼 버렸다.

이들 과장급뿐만 아니라 해당 계장급 직원들도 연대 책임으로 인한 문책성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당사자들을 또 다시 긴장케 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산시 공무원 노조 한 관계자는 “경찰과 군대 등과 같은 상명하복이 철저하게 지켜지는 조직에서는 위계질서 차원에서라도 연대책임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번 군산시의 인사조치는 업무시간 내에 이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대책임을 묻는 것은 타당하지 않은 가혹한 인사조치”라고 말했다.

반면 일부 직원들은 그 동안 해이해진 군산시의 기강을 확립하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인사조치에 긍정적인 평을 하고 있다./군산=강경창기자․ka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