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토공주공 통합본사 유치에 보다 구체적인 당위성을 앞세워 본사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경남은 수도권과 더불어 우리나라 산업의 양대축을 구축, 대형국가산업단지 등 모든 지표에서 전북의 두 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통합본사는 당연히 전북에 자리잡아야 한다는 것.
 구체적으로 경남은 지난 70년대부터 현재까지 7개에 이르는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서 군산과 군장, 익산 등 3개 국가산업단지를 보유하고 있는 전북에 비해 경제적 우위에 있다.
 또한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에서도 경남은 전북 대비 127.8%에 이르며 광제조업 부가가치총액 역시 전북의 무려 4.1배에 달한다.
 특히 산업단지 내 수출액에서도 전북의 14.7배에 이르는 경제수준을 자랑하고 있는 상황에서 토공주공 통합본사 유치는 국가균형발전측면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게 전북도의 입장이다.
 게다가 경남은 부산∼마산∼진주∼광양을을 잇는 남해안권역 프로젝트와 항공우주클러스터(사천, 진주) 추진 등으로 경제발전 성장 동력을 충분히 확보한 상황을 감안해 통합 본사를 전북에 양보해야 한다는 것.
 이 뿐만 아니라 전북은 국토 중심지에 자리잡고 있어 통합공사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을 지니고 만큼 통합본사 유치의 당위성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밖에도 전북은 통합공사의 미래기능 수행에 있어서도 경남에 비해 우월하다.
 통합본사의 미래기능이 국토개발에 집중될 것으로 판단되는 상황에서 당초 국토개발기능군이 배치될 전북에 본사 유치는 당연한 논리이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 주택보급율이 107%에 이르는 등 주택시장은 둔화되고 국토개발이 증가하는 상황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전북도 관계자는 설명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