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가격 인상을 놓고 관련업계와 건설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표준계약서를 둘러싼 불만 등으로 건설기계노조와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건설성수기에 공사중단 사태가 불가피해지고 있다.
특히 이번 총파업에 레미콘과 덤프,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적극 동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장비 사용량이 많은 도로공사 등 대형건설현장의 피해가 우려된다.
레미콘과 건설업계는 최근 가격인상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인상률과 적용시점에 대해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우선 건설업계는 현재의 건설시장은 미분양 아파트가 쌓여 있는 상태에서 레미콘업계가 요구하는 11% 인상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며 협정가격표 대비 2% 인상안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레미콘업계는 시멘트가격 인상분(톤당 8500원)만 적용해도 5% 이상 상승요인이 발생한다며 건설업계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어 가격인상을 둘러싼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건설노조의 대규모 총파업이 오는 27일로 예고됨에 따라 건설현장의 공사중단 등으로 공정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기계 노조는 국토해양부가 작년 8월부터 표준임대차 계약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에도 불구,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가 전무한 실정이라며 구체적인 실행 약속을 얻어낼 때까지 파업을 철회하지 않을 방침이다.
화물연대도 특수고용노동자 문제로 27일 서울상경투쟁을 공동으로 벌인다는 계획이어서 2003년과 2005년, 지난해에 이어 네번째 ‘물류대란’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고유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가 최저가낙찰제 도입을 확대하는 바람에 건설기계 임대단가가 낮아지는 것 아니냐”며 "이번 총 파업으로 건설공사 성수기에 공사 중단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공정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