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의 납품가격 협상이 고비를 맞고 있는 가운데 도내 건설현장에서 대형 건설사들의 눈치보기식 가격인상 연기로 레미콘 업계가 속을 바짝 태우고 있다.
레미콘업계는 지난 3월부터 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시멘트와 골재가격이 각각 14.4%와 11% 씩 인상됨에 따라 원가상승분에 대한 납품가 반영을 요구했다.
도내의 경우 이 같은 요구안을 대부분 받아들여 조달청과 중소건설업계는 6~10%까지 납품가격을 인상했다.
그러나 도내에서 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대기업들은 대부분 레미콘 업계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납품중단 등 초강수 상황이 전개가 불가피해지고 있다.
대기업 가운데 주택공사가 발주한 익산장신 아파트건설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삼환까뮤만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공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대우와 금호건설 현장의 경우 납품중단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어 공정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또 벽산과 남양건설의 경우도 납품은 이뤄지고 있지만 레미콘 업계가 가격인상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납품을 중단키로 결정하면서 공사가 중단될 처지.
이들 대기업들은 레미콘 인상안에 대해 대부분 수긍하고 있지만 다른 업체보다 먼저 가격인상을 수용한다는 부담 때문에 업계의 요구 수용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상태다.
도내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대형 건설업체들과 수도권레미콘 업계의 가격협상이 지연되면서 지방공사현장에서도 제대로 가격인상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며 "다른 업체가 올려주면 우리도 따르겠다는 입장이어서 납품업계의 속을 태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