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2년 전 고창군 공음면에 세워진 6.25희생자 위령탑 와비 논란이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과거사위)의 재조사 실시로 재점화될 전망이다.(본보 2007년 7월 6일자 4면 보도)

과거사위가 재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하자 보수단체는 와비가 당시 국군을 매도하는 빨치산 추모 ‘유령탑’이라고 규정하며 철거운동을 계속 벌인다는 방침이며, 이에 고창주민들은 일부 지역 재조사로 와비문제로까지 확대돼선 안 된다고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과거사위에 따르면 국군에 의한 양민 학살로 알려졌던 ‘고창 11사단 사건’에 대해 6.25남침피해유족회(이하 유족회) 등의 진실규명 결정 이의신청을 받아들여 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고창 11사단 사건은 1950~1951년 고창군일대에서 민간인 273명이 집단으로 숨진 사태로, 과거사위는 지난해 4월 “국군 11사단이 빨치산을 토벌하는 도중 주민과 피난민을 사살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유족회와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 등이 “과거사위가 확보한 주민 증언이 신빙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피해자 후손 중 일부는 국군이 아닌 빨치산에 살해됐다고 말했다”고 주장하면서 진상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됐다.

유족회는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10일 이의신청을 냈고 과거사위는 지난달 18일 열린 전원위원회에서 이를 받아들여 재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과거사위 관계자는 “증거를 보완하고 증언을 재확인해 의혹이 제기된 부분은 명확하게 밝힐 예정이다”고 말했다.

유족회 백한기 회장은 “주민들은 국군 11사단 백골 유격대가 아닌 빨치산이 죽인 것인데 역사적 사실이 완전히 왜곡된 것이 뒤늦게 서야 백일하에 드러난 것, 또 국군이 억울한 양민을 희생한 것처럼 적혀있는 와비가 가장 큰 문제” 이라며 “이 위령탑은 ‘유령탑’이며 전국에서 유일한 관(官)지원 왜곡 위령탑에 대해 고창군에 지속적인 철거요구와 자체적인 철거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6.25 고창 양민희생자 제전위원회 황긍성 회장은 “이번 재조사가 해리면과 선운면 등 2개 면에 대한 것으로 알고 있고 지난 4월 위령탑에서 위령제를 실시하는데도 국방부에서 위로 보조금까지 받았었다”며 “고창 일부지역 재조사 문제를 가지고 위령탑과 와비문제로 확산시켜서는 안될 것”이라고 반박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