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추진해온 고형폐기물자원화시설사업이 결국 지자체의 관심 부족으로 무산됐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2012년까지 전국에 11개 에너지타운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폐기물의 에너지 자원화를 통한 경제살리기와 기후변화 대응’정책에 부응하고자 그 동안 도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고형연료제품(RDF) 생산 등을 통해 자원화해 나가는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 동안 재활용 가능 폐기물 외에는 매립이나 소각에 의존함에 따라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한 발전을 제외하고는 자원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사실상 전무했던 것.
 특히 전북도는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각 지역별로 고형연료제품으로 생산한 후 별도의 전용보일러의 연료로 제공하는 나주혁신도시 사례를 참고해 이를 도내에도 접목시킬 계획이었다.
 하지만 가장 유력시됐던 군산시와 남원시가 고형폐기물자원화시설을 단순 쓰레기 처리장으로 잘못 인식하고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보이지 않아 신청 최종단계에서 탈락하게 됐다.
 군산시와 남원시 등 지자체가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쓰레기 처리시설에 대한 입장표명에 난색을 표했기 때문에 벌어진 결과다.
 이 때문에 전북도는 최종 고형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을 새만금에 설치하는 방안을 가지고 환경부와 최종 논의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도내 폐기물 자원화시설은 무주·진안전처리시설과 부안전처리시설 등 두 곳으로 하루 105톤의 폐기물을 고형폐기물화 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