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항 확장사업이 타 지역에 대한 정부의 선심성 공약과 국토해양부의 무개념 정책 반영으로 희생양이 됐다는 지적이다.
 최근 영남권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놓고 신경전이 한창이다.
 부산은 가덕도를 최적 위치라 주장하고 있고 경남 등 나머지 지자체는 경남 밀양이 신공항 최적지로 손색이 없다고 주장하는 등 공항선정부지를 놓고 말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심각한 문제는 지방공항의 적자폭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전국 14개 지방공항 중 김포와 김해, 제주공항 등 3개 지방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지방공항은 고질적인 적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2년 완공한 양양국제공항은 반년 이상 단 한 대의 비행기가 뜨지 않았고 1147억원이 투입된 울진공항 역시 별다른 대책없이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는 대통령의 공약이라는 이유로 동남권에 또 다른 신공항을 건설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재 동남권에는 김해공항과 대구공항, 울산공항, 포항공항, 사천공항 등 이미 5개 공항이 건설되었고 이 중 김해공항 제외하면 제대로 된 공항 역할을 하는 공항은 단 한 곳도 없는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도 정부는 올 9월까지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를 결정하고 2011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정치적 논리에 의해 선심성 예산반영을 통한 후진국형 공항건설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대목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정치적 논리에 의해 정작 필요한 공항건설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는 점이다.
 군산공항 확장사업은 지금까지의 공항건설과는 개념이 다르다. 국가정책사업인 새만금 내부개발사업이 동북아 경제중심지로의 개발을 이끌어내는데 있어서는 반드시 공항이 필요하고 정부 역시 충분히 알고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군산공항 확장사업과 관련, 지방공항의 적자 문제가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는데다가 공항건설의 타당성을 연구하는 한국교통연구원의 타당성 용역조사도 실명제로 이뤄질 만큼 엄격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의 이런 논리라면 무려 5개씩이나 공항이 건설된 동남권에 대한 또 다른 신공항 건설사업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결국 대통령 공약사항은 지방공항 적자 등 국토해양부 논리가 반영되지 않고 정작 필요한 군산공항확장사업에는 필요 이상의 논리가 반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