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조기집행 정책으로 무서운 기세로 쏟아지던 건설공사 물량이 이달 들어 소진되면서 올해는 입찰비수기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4대강 정비사업과 호남고속철도, 새만금방수제 건설공사 등 대형 프로젝트가 발주를 앞두고 있지만 발주가 늦어지거나 도내 건설업체들은 끼어들기 힘든 최저가낙찰제로 발주돼 지역 건설업체들의 수주난은 예년보다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14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들어 정부차원의 조기집행 방침에 도내 발주처가 경쟁적으로 상반기에 공사물량을 쏟아내면서 내달부터는 평상시 발주물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욱이 지역업체 공동도급 확대로 수주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2조원 규모의 새만금 방조제 공사도 올해안 발주가 사실상 어려워지면서 오히려 예년보다 더욱 혹독한 수주난을 겪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다 내달부터 본격발주를 앞두고 있는 5조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사업의 17개 구간 중 9개 공구가 도내에서 추진되지만 1개 구간만 제외한 나머지 구간이 최저가낙찰제로 발주될 예정이어서 지역건설업체들은 숟가락조차 올려놓지 못할 처지에 놓여 있다.
또한 총 22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집중되는 데다 이례적으로 국제입찰 대상 공사에 대해서도 지역업체 공동도급을 40%까지 의무화하기로 한 4대강 정비사업에도 도내에는 해당구간이 없어 지역업체들의 수주난 해소차원의 효과는 미미할 전망이다.
도내 건설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조기발주 정책으로 상반기내 쏟아졌던 발주물량이 내달부터 한계를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건설업체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대형 국책사업에 지역업체들의 참여 활성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