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전라감영복원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부지 및 재원에 대한 전북도와 전주시의 의견이 상당부분 조율됨에 따라 사업 추진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이처럼 예산 문제에 대한 도와 시가 공감대를 형성함에 따라 구체적 추진을 위한 통합추진위원회 구성과 향후 국비를 지원 모색 등의 일정 등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전라감영 복원을 위한 전주시 경원동의 구 도청사 소유권 이전과 관련, 기본계획이 확정된 후 복원에 필요한 예산 중 도 부담액을 대신해 해당 부지(1만7417㎡)를 양여할 수 있다는 것.
도는 또한 열악한 재정 여건 속에서 단계적 복원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부족한 예산에 대해서는 향후 예산을 편성,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전라북도 기념물 제107호로 지정돼 있는 전라감영은 도유재산으로 도의회 승인이라는 난관을 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같은 도의 입장은 조만간 최종적인 결심을 받은 뒤 전주시 측에 정식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전주시가 지난 2007년 2월 마련한 전라감영 복원기본계획안의 사업비는 738억원. 그러나 물가상승 등을 감안하면 80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어 도의 입장대로 라면 문화재 복원에 따른 일반적인 매칭비율인 50%에 해당되는 400억원을 부담하게 된다. 다시 말해 도는 400억원 중 부지의 공시가액 152억원과 건물가 52억원 등 최소 204억원 가량의 부담은 소유권 이전과 동시에 이뤄지게 되는 셈이다.
도 관계자는 “시에서 요구한 전라감영 부지 소유권 양여와 통합추진위구성에 대한 도의 입장은 가닥이 잡힌 상태이며 최종 결심만 남아 있는 상태”라며 “정식 입장으로 확정되면 시 측에 정식적으로 전달하고 후속절차를 진행하는 등 복원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 같은 방침이 현실화되면 복원사업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해결되는 것이다” 면서 “복원 방향 최종 확정 등 사업을 구체화 하는 통합추진위원회 구성도 도가 시에 일임을 해줄 경우 곧바로 추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이어 “부지와 통추위 구성이 이뤄지면 전라감영복원에 국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국가사업 포함 등의 전방위적 활동을 적극 벌여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건(완산갑) 의원은 “앞으로 전라감영의 효율적이고 전주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복원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시민이 상생의 자세로 대화하고 타협해 슬기롭게 해결해야 한다” 면서 “복원을 위해 특별교부세 지원, 전통문화도시사업에 의한 국비지원이 이뤄지도록 중앙정부를 설득할만한 합당한 논리를 개발, 국가예산에 반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영(덕진) 의원 역시 “학술토론과 세미나 등을 개최해 문화재청이나 문화체육관광부에 전라감영 복원이 한국문화보존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는 등 국비 확보의 당위성을 을 확보해야 한다” 며 “이를 통해 한국전통문화의 상징도시로 복원될 경우 유네스코의 국제문화사적으로 지정받아 세계 관광객을 유입하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준일기자
/김영무기자
/최규호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