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 후보 선정기준, 지역발전 적임자 최우선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전략공천+경선' 방식을 적용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전북지역 출마 입지자들의 찬반양론이 격화될 태세다. 특히 당에 대한 충성도와 기여도 등이 공천기준의 잣대가 될 것임을 시사, 인물중심이 아닌 지도부 줄세우기로 변질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최근 전북도의회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내년 지방선거 후보 선출은 당 발전에 기여하고 오랫동안 당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 당원들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특히 "27만여 명의 전북지역 당원 중 진성당원을 가려낸 뒤 또 그 속에서 당에 대한 애정이 깊은 당원과 리더들의 고견이 반영되는 이른바 절충식 공천이 적합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발맞춰 장기철 정읍지역위원장은 정읍시장 공천과 관련 "국회의원 선거 당시 전략공천을 행사했듯이 중앙당 지침이 서게 되면 그에 따라 갈 수 있다"고 밝혀 전략공천에 대한 포문을 열었다.
여기에다 지역 정가에선 민주당 중앙당이 내년 지방선거에 내세울 단체장 후보 선출시 현역30% 물갈이 설이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하면 민주당 텃밭인 도내는 내년 지방선거 후보 선정과정에서 대혈투를 예고하고 있는 셈이다.
정 대표가 개인적 입장이라는 점을 전제했지만 당 대표가 공식회견 자리에서 절충식 공천 방식이라는 입장을 밝힌 만큼 공천기준에 대한 세부규정 수립시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에 대해 출마입지자들 사이에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A입지자는 국회의원의 경우 당 전략상 전략공천이 가능하지만 지자체장은 후보들이 접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 후보를 공천할 경우 경선보다 더 큰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
반면 또 다른 입지자는 당원과 당 리더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것은 현역 단체장 가운데 지역여론을 수렴, 그 결과에 따라 전략공천을 통해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의 이 같은 방침을 두고 지역 정치권은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이를 통해 정권을 되찾기 위해서는 후보 선출 방식이 중요하다"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인재발굴이 가장 우선시 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