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시생계보호 지원사업이 홍보부족과 대상자 발굴 저조로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할지 의문이다.
 한시생계보호 사업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기존 사회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계층 중 구성원 모두가 노인과 장애인, 아동 등의 근로무능력자로 구성된 가구에 한해 올해 말까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생계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최대한 빨리 신청해야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16일 기준 도내 각 시·군에 접수된 신청자는 2만 1095건으로 계획 대비 신청률이 67.1%에 그치고 있다.
 전주시의 신청률이 30%로 가장 저조하고 익산시의 경우에도 46%의 저조한 신청률을 기록했다.
 또한 군산시도 50%에 머물고 있으며 남원시는 52%로 절반을 힘겹게 넘겼다.
 게다가 최소 1개월 이상 소요되고 있는 보장결정 절차 때문에 한시생계보호 지원사업의 당초 취지를 무색케하고 있다.
 도내의 경우 67.1%의 신청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16일 기준 보장결정이 난 건수는 1만 476건으로 49.7%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은 전국 16개 시·군 중 두 번째로 높은 신청율을 기록했다”며 “최대한 보장결정 절차를 간소화해 많은 소외계층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