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의 전북생활체육협의회장 임기가 후임자가 취임하기 전까지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정된 도생체협 규정집에 따르면 ‘임원의 임기가 만료될 경우에도 후임자가 취임하기까지는 그 직무를 집행하여야한다. 단 그 기간은 3월 이내로 한다’라고 적시돼 김 지사가 지난달 18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대축전이 끝나면 생체협회장을 내놓겠다는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후임자가 취임하기까지 최대 9월 말까지 임기가 계속된다는 것.
도생체협은 그동안 일부 종목 연합회장들이 회장 자격 상실에도 후임자 선출을 하지 않는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임원 선출을 3월 이내’라는 조항을 삽입했다. 회장직도 이 조항에 적용되기 때문에 김 지사의 임기는 후임자가 취임할 때까지 이어진다.
이와 관련 도생체협은 대축전이 끝나고 회장 선출을 위해 국체협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체협도 도생체협의 개정된 규정에 따라 김 지사의 임기가 늘어 날 수 있다고 밝혔다.
회장 선거와 관련 도생체협은 운영위 심의를 통해 이사회서 확정하게 된다. 또 지금까지 회장을 이사회 추천자를 총회서 선출했던 것을 이사회 추천을 없애고 총회서 출석 대의원 과반수 득표자를 회장 당선인으로 결정한다고 규정을 바꿨다.
최근 김 지사가 회장을 맡고 난 이후 도생체협 조직이 안정이 되고 대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 예산도 확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회장에 나서겠다는 인물들이 물밑 움직임을 하고 있어 지난해 회장선출로 인한 갈등과 반목이 재연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국체협 관계자는 “전북생체협회장 선거는 항상 여러 문제점과 부작용을 야기 했다며 이번 회장선거도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단체장이 아닌 민간인 회장이 조직을 이끌어야 하지만 갈등과 반목의 각종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해 어떤 것이 좋을지는 전북생활체육인의 몫”이라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