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능력이 있음에도 일자리가 없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지원 사업인 희망근로 프로젝트가 실효를 거둘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서는 목표대비 120%인 1만 1260명이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신청한 상태다.
 이들은 올 연말까지 6개월간 현금과 쿠폰으로 월 83만원을 지급받게 된다.
 하지만 월 지급액 중 30%에 해당하는 상품권 지급에 대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상품권 취급가능 업소는 가맹여부와 무관하게 대형슈퍼와 공공요금, 유흥주점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대한 홍보부족으로 업주의 상품권 취급에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전북도는 사업 시행 전부터 상품권 가맹점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이다.
 1만 8000개라는 가맹점 확보를 통해 희망근로 프로젝트 참가자들의 상품권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 유도하려 했지만 현재까지 목표치의 43%에 해당하는 7733개소만이 가맹점으로 등록된 상태다.
 특히 군산시의 경우 1698명이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참여했지만 가맹점 확보는 고작 목표치의 10% 정도인 286개소만이 가맹점으로 등록된 상태다.
 뿐만 아니라 익산시와 정읍시, 남원시의 경우에도 각각 1200개소, 478개소, 306개소 정도의 가맹점이 확보된 상태다.
 특별한 가맹점 가입 절차가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목표치 달성이 어렵다는 것은 그 만큼 홍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도 풀이되는 대목이다.
 더욱이 도내 희망근로 프로젝트 참여자 중 무려 1202명이 중도에 포기하고 있는가하면 상품권 사용문제 등의 영향으로 향후 중도포기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희망근로 프로젝트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희망근로프로젝트는 긴급지원 성격의 한시적 프로그램인 만큼 완벽을 기하기는 어렵다”며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저소득층에 대한 상당한 지원효과가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강조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