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도 공무원노조의 도의원 의정평가방침과 관련 "임명직 공무원이 선출직 도의원을 평가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이상현 도의회 운영위원장은 1일 특별성명서를 통해 "도 공무원노조가 도의원들의 개별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공무원의 본분을 일탈한 행위이며 그 발상 자체가 불순하다"고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또 "도의원은 주민들이 뽑아 준 도민들의 대표로 도 행정집행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부여했다"면서 "주민에 의해 선출된 도의원을 주민의 공복인 공무원이 평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도의원들의 의정활동 평가는 도민과 언론, 시민단체의 몫으로 임기 4년간의 의정활동을 토대로 주민들로부터 선거를 통해 재평가 한다"면서 "국회의원들 역시 주민들로부터 심판을 받을 뿐 중앙 공무원으로부터 그 어떤 평가도 받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이어 "도 공무원노조가 지방의원 평가 배경에 의원이나 도의회를 압박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목적의 순수성에 부정적 시각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그런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도민들의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희수 도의장 역시 이날 "공무원이 도의원의 의정활동을 계량화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더욱이 내년 선거를 앞둔 시점에 자칫 잘못된 평가로 의원의 정치생명에 영향을 주거나 의정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는 만큼 수긍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