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해당행위자에 대한 중징계 방침이 정해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징계대상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4.29 전주 재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를 지원해 징계대상 리스트에 오른 도․시의원은 20여 명이며 이 중 현직은 김희수 도의장과 김남규, 김명지, 김종철, 정우성 시의원 등 모두 5명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은 이들 중 최소 3명 이상은 출당조치 등 중징계 처리 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반당원 역시 징계 처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중앙당의 징계방침이 확고해지자 징계대상자들은 "민주당 지도부가 당원과 지지자들 70% 이상이 지지한 정동영 의원의 공천을 배제한 것은 선거를 통해 잘못된 공천임을 여실히 드러냈다"며 "이 같은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징계절차를 밀어붙이는 것은 당 화합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비공식적인 만남이었으나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재야 시민사회단체까지 모두 끌어안아야 한다는 등 당 화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이런 시점에 십 수 년간 당비를 납부하며 누구보다 당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당원들을 해당행위자로 몰아 징계 처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내년 지방선거와 2012년 대선에서 정권을 되찾기 위해서는 당 화합에 집중해야 할 상황"이라며 "당 화합을 위한 징계처분이어야 한다"고 희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